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도구&도서

아이폰, 애플워치에서 뽀모도로를 하고 싶다! (Focus 앱 후기) -1-

by 시월십일 2021. 12. 2.

최근 업무 및 개인 일상에서 집중할 일이 많이 생겨서 다시 뽀모도로를 찾게 되었다.

현재 열심히 쓰고 있는 ios용 뽀모도로 어플리케이션인 Focus 어플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를 하고자 한다.

이번 글에서는 해당 어플이 애플워치 화면에서는 어떻게 보이는지, 어떤 기능을 갖추었는지 위주로 작성하였다.

(지금 이 글도 뽀모도로를 설정한 상태로 작성 중이다.)

 

  1. 어플리케이션 이름: Focus
  2. 제작사: Meaningful Things(https://meaningful-things.com/)
  3. 비용: 유료(연간 26,000원)
  4. 다운로드 주소: 클릭 

앞선 글에서 내 취향에 맞는 뽀모도로 어플리케이션을 찾는 여정에 대해 확인하였을 것이다.

이 앱은 내가 원하는 대부분의 것을 충족시킨다. 

내가 원하는 뽀모도로 사용 환경은 다음과 같다.

  • 여러 모바일 기기에서 연동이 될 것(아이폰, 아이패드, 애플워치 등)
     아이폰, 아이패드, 애플워치, 맥에서도 연동 가능하며 초 단위까지 싱크가 맞춰짐

  • 애플워치에서 현재 뽀모도로 진행 시간 및 종료 시 알림이 되어야 함
     은근 이 항목을 충족하지 못하는 어플이 많았다. 직관적으로 남은 시간을 보여준다.

  • 뽀모도로 시간 및 휴게 시간 조절
     집중력이 좋지 못해서 25분 뽀모도로 / 5분 휴식을 선호하는 편인데, 자유롭게 세팅 가능하다.

  • 내가 뽀모도로를 실시한 기록이 보존되어야 함
     단순히 시계나 타이머로도 할 수 있는 뽀모도로를, 비싼 돈 주고 하는 이유! 기록을 남기기 위해.

이 중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애플워치에서 남은 시간을 바로 확인할 수 있어야 하는 부분이었다.

집중을 잘 하지 못하는 편인데, 뽀모도로 남은 시간을 확인하면 내가 얼마나 집중을 했는지 깨닫고

또 반성(?)을 할 수 있어서 다시금 업무나 할 일에 집중을 할 수 있게 된다.

 

실제로 애플워치에서는 이렇게 보인다. 남은 시간을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고,

여기서 터치를 해서 세부 내용으로 들어가면

 

다음과 같이 깔끔하게 뽀모도로 시간을 확인할 수 있다. 

그 외의 기능으로는 

이번 세션의 뽀모도로를 리셋하는 기능, 스킵하는 기능(이 기능은 휴식 시간을 스킵하고 바로 다음 집중으로 넘어갈 때 자주 쓴다) 5분 추가, 휴대폰과 애플워치 간의 싱크 맞추기 등의 버튼이 있다.

그리고 애플워치 내에서는 오늘 몇 번이나 뽀모도로를 수행했는지, 오늘 총 뽀모도로 진행 시간, 휴게 시간은 얼마만큼인지, 그리고 목표치를 조정할 수도 있다. 

 

휴대폰을 켜지 않고도 뽀모도로와 관련된 모든 세팅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집중을 위한 최적의 환경을 세팅하는 데 큰 도움을 준다.

 

마치며,

사실 장점을 위주로 설명을 했지만 단점도 꽤 많다.

뽀모도로용 무료 어플도 많은데 굳이 매년 26,000원의 비용을 들여서 써야할까? 하는 생각이 들지만

1달에 2,500원 정도의 비용으로 하루에 30분이라도 더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진다면 내겐 이득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실제로도 그걸 체감하고 있다.

 

오늘은 애플워치에서의 사용기만 남겼지만, 실제 아이폰 내에서는 좀 더 다양한 기능들을 가지고 있다.

본인이 수행하고자 하는 Task를 Pomo 단위로 세팅하여 업무에 집중할 수 있게끔 하는 기능도 있고 

좀 더 자세한 사용 내역이 그래프 형태로도 제시된다. 

이 부분은 다음 시간에 한번 더 별도로 다룰 예정이다. 

반응형

댓글